미국 주식 장기 투자 해야할까?

    요즘 주식 투자가들 사이에서 인기인게 바로 미국 주식 그리고 장기 투자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려면 최소 10년은 팔지 않아야한다며 장기투자를 해야한다고 많이 들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도 미국 주식 장기 투자 중이지만 요즘 꼭 장기투자만 답은 아니라는 참작이 듭니다. 결국 주식이라는게 수입을 얻으려고 하는것인데 무조건 안파는게 능사일까라는 입장을 하게 됩니다.

     

     

     

     

    미국 주식 장기 투자 답일까요?

    그렇다면 왜 미국 주식 장기투자 열풍이 불었을까요? 사실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 개인투자가는 개미라고 불리며 손해보는 사람의 명예가 거셌습니다. 하지만 COVID-19로 주가 하락 후 적지 않은 개인 투자자들이 주식에 뛰어들었고 적지 않은 정보를 교류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주식 이야기에 출연하는 워렌 버핏이 등장합니다. 아시겠지만 워렌 버핏은 주식의 대가로 장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투자가 입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투자수법으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적지 않은 크리에이터, 블로거들이 워렌버핏의 말을 인용하며 장기투자에 대해 이야기했고 아무래도 적지 않은 사람들에게 미국 주식 장기 투자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미국 주식을 알아보면서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사유는 바로 종목을 선별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는 겁니다. 좋은 종목을 선택하고 투자를 해야하는데 우리가 아는건 애플 주식 아니면 테슬라 주식 등 몇몇개 종목밖에 모른다는 것입니다.

     

    물론 정리를 해둔 어플이나 사이트가 있겠지만 그걸 공감하고 공부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내가 잘 아는 종목에 투자를 해도 될까 말까한게 주식 투자인데 몇 종목 알지 하지 못하는채로 미국 주식 투자를 하는게 과연 적정한건가라는 참작이 들더라구요.

     

     

     

     

     

    주식 투자를 하려면 내가 투자할 종목뿐만 아니라 그 국가의 산업이 어떠한 방향으로 흐르고 있고 또 어떠한 기업체가그 산업을 리드하는지 알아야하는데 그걸 조속히 알수없다는 점이 저에게는 미국 주식 장기투자가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는 점이었습니다.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

    그리고 미국 주식 배당주 투자 역시 적지 않은 사람이 하고 있기 때문에서 투자를 해봤는데 이 투자 방식이 맞는 분도 있지만 저에게는 맞지 않았습니다. 사유는 배당주로 원하는 수익만큼 얻으려면 정말 적지 않은 금액이 요구됩니다.

     

    그런데 그런 큰 금액이 있지도 않을뿐더러 그 큰 금액을 단순하게 배당만 보고 어떠한 기업체에 투자를 하는게 염두에 들지 않았기때문입니다. 차라리 그 큰 금액을 내가 잘 알고 자신있는 성장주에 투자를 하는게 훨씬 빨리 원하는 수입을 얻을수있는 대안이지 않을까란 입장을 하게 되고 있습니다.

     

     

     

     

    물론 어떠한 투자형태도 위험이 따르기때문에 미국 주식 장기투자는 물론이고 미국 배당주 투자, 미국 성장주 투자 역시 위험할 가능성이 뒤따르게 됩니다. 물론 글로벌 기업인만큼 안정성은 우리나라 기업보다 확보되어 있긴하지만 말이죠.

     

    국내 투자는 별로?

    그리고 이런 여건을 봤을때 내가 종목을 잘 알지도 못하고 산업의 리듬을 쫒아가기 쉽지 않다면 조금 더 빨리 찾고 공부할 수 있는 국내 코스피, 코스닥 주식에 투자를 하는게 훨씬 좋지 않나라는 입장을 했습니다.

     

    한번 입장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과연 내가 투자한 미국 주식이 내가 공부해서 의지로 투자를 한 건지? 잘 알려진 크리에이터 혹은 블로거가 투자를 했고 좋다고 소개해서 주식을 산 건지 말이죠. 

     

    아마 요근래 미국 주식 투자를 오픈한 분들중에는 스스로 기업 분석을 하고 투자를 하신 분보다 누가 좋다는 토크를 듣고 주식을 매입하신분이 훨씬 허다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다행히 COVID-19로 큰 폭이 하락했기때문에 상승장이 이어졌고 꽤 적지 않은 수입을 발생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극복을 하고 난뒤에도 수입을 거둘수있을까요? 미국 주식에 대한 공부없이 투자를 하는것은 기업분석을 하지 아니하고 국내 주식에 투자를 하는 것과 다르지않다고 생각됩니다. 

     

    또 투자는 본인의 의지로 선정을 해야하는데 투자 수익에 대한 욕심으로 다른분의 토크를 듣고 설득에 의해 투자를 하게 되는것은 정말 위험한 투자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므로 저는 미국 주식 종목에 대해 공부를 할 수 있고 산업의 리듬을 읽을 수있다고 합니다면 미국 주식 장기 투자가 좋지않다고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아니하고 누가 해야한다더라해서 시작하는 미국 주식 장기투자는 위험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스로의 소중한 재산을 투자하는만큼 더욱더 신중하게 고민하고 결정하면 좋겠습니다. 이상 미국 주식 장기투자 포스팅을 마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