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처음학교로 학부모 서비스 10월 30일 개통

    2021학년도 처음학교로 학부모 서비스 10월 30일 개통

     

     

     희망순 중복선발제한으로 공평한 선발기회 제공(기존: 희망순 중복선발)

     

     국가보훈처 국가보훈대상자 온라인 검증 기능 신규 제공

     

     일반모집 사전 접수 제도 도입(시와 도 지역별 구분 각각 하루씩)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21학년도 국공사립유치원 신입생 모집을 위한 처음학교로 학부모 서비스를 10월 30일(금)부터 개시했다.

     

     

    처음학교로는 유치원에 직접 방문하지 아니하고 온라인으로 입학 절차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2017학년도에 3개 교육청의 시범운영을 기점으로 2020학년도에 17개 시도교육청에서 유아모집선발에 대한 조례 제정을 완료하여, 현재는 모든 국공사립유치원이 무조건적으로 참관하고 있다.

     

    3희망 모두 탈락 또는 모두 선발 사례 최소화

     

    이번 연도는 처음학교로 일반모집 추첨 형태를 희망순(중복선발)에서 희망순(중복선발제한)으로 개선하여 3희망 모두 탈락될 확률을 최소화하였다. 다만, 희망순에 따라 1희망 유치원에 선발된 아기는 개선된 중복선발제한 원칙에 따라 2, 3희망 추첨에서 제외함으로써, 2020학년도의 희망순(중복선발) 방식보다 1희망 유치원 선발의 중요성이 높아졌다.

     

     

    그러므로, 이번 연도는 선발된 유아의 등록포기가 최소화되어 대기자의 선발 우려가 낮아지게 되므로 학부모의 신중한 선탁이 요구된다.

     

    접수결과 및 선발결과는 휴대폰으로 확인 가능

     

    처음학교로는 우선일반모집의 접수결과 및 선발결과를 휴대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부모의 편의성이 크게 개선될 예정이다. 다만, 현장 접수자는 모바일 서비스(Service)가 불가능하므로 해당 유치원에서 직접 확인해야 한다. 또한, 원서접수 성능에 대한 모바일 서비스는 2022학년도 처음학교로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모바일 주소 : https://www.go-firstschool.go.kr 

     

    https://www.go-firstschool.go.kr

     

    www.go-firstschool.go.kr

    국가보훈대상자 우선모집 자격 온라인 연계 검증 서비스 제공

     

    교육부와 국가보훈처에서는 국가보훈대상자 자격 증명을 행정정보공동이용서비스와 연계하여 온라인으로 검증하도록 개선하였다. 이는, 학부모들이 보훈처로부터 보훈대상자 증명서를 발급받아 유치원에 제출하던 불편함을 해소한 것으로, 처음학교로에 대한 만족도 제고와 우선모집에 대한 신뢰성 확보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모집 3가지 우선순위 온라인 연계 현황 : 법정저소득층(기존 연계), 국가보훈(2021학년도 신규 연계), 북한이탈주민 자격 확인(기존 연계) 가능

     

    일반모집 사전 접수 제도 신규 도입

     

    일반모집 본 접수 기간 병원입원, 출장 등 인터넷 사용이 안되는 학부모들을 위해 사전 접수 방책을 신설하였다. 본 접수 전 2일간을 시와 도별 각각 하루씩 제공하여 교육청 관내 소속 유치원 기준에 의하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전 등록에는 시* 지역은 11월 16일(월), 도** 지역은 11월 17일(화)에 참여할 수 있다.

    * 8개 지역: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 9개 지역: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북, 경남, 제주

     

    학부모 활용 점검표

     

    처음학교로 활용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이렇게 업무별 일정별로 학부모용 점검표를 생성하여 제공한다.

     

    일정별 학부모용 점검표

    학부모들이 접속 후 초기화면에 제공된 점검표를 참조하여 처음학교로를 활용할 경우 원하는 유치원에 접수등록 등을 꼼꼼하게 돌보며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020학년도부터 100%의 유치원이 처음학교로에 참관하고 있으며, 이번 연도에도 모든 유치원이 참여해서 입학관리가 공정하게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부각하며, 생애 처음학교인 국공사립 유치원 입학을 위해 학부모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원장님들의 적극적인 도움을 당부 드린다.라고 강조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