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이스(Black Ice)에서 자동차 제동하는 방법(ft.엔진브레이크)

    블랙아이스(Black Ice)에서 자동차 제동하는 방법

    블랙아이스(Black Ice)는 무엇인가요?

    도로 표면에 코팅한 것 처럼 얇은 얼음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아스팔트 표면의 틈 사이로 눈과 습기가 공기 중의 매연, 먼지와 뒤엉켜 스며든 뒤 검게 얼어붙는 현상을 뜻하기도 합니다. 추운 겨울에 다리 위, 터널의 출입구, 그늘진 도로, 산모퉁이 음지 등 그늘지고 온도가 낮은 곳은 주로 생기니 이 같은 곳을 지날때는 조심해야겠습니다.

    자동차의 제동장치

    자동차의 제동장치에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풋 브레이크와 사이드 브레이크와 엔진 브레이크입니다. 다 알겠는데 엔진브레이크는 처음 들어본다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얘기 할 부분이 바로 엔진브레이크입니다.

    풋브레이크와 사이드 브레이크는 아래 링크에 나와있습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어디에 있나요?

    엔진브레이크는 별도의 풋 브레이크나 사이드 브레이크 처럼 특정한 위치에 있는 브레이크가 아닙니다. 바로 기어 변속을 이용하여 속도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운전할때 늘 사용하는 기어에 내장되어있다고 보시면 편하실껍니다. 

    블랙아이스(Black Ice)에서 자동차 제동하는 방법

    엔진브레이크는 언제 사용하나요?

    겨울철 미끄러운 노면을 주행하다 풋 브레이크를 밟으면 자동차가 멈추지 않고 밀리는 현상이 생깁니다. 엔진 브레이크는 이런 노면에서 자동차를 제동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언젠브레이크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좀 전에도 언급했듯이 엔진브레이크는 우리가 늘 사용하는 기어에 내장이 되어있다고 했는데요. 기어를 살펴보게되면 이렇게 D 라는 구간에 +/- 표시가 되어있을겁니다.변속기 D 구간에 기어봉을 이동한 뒤 옆으로 밀고 기어봉이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기어봉을 + 방향으로 올리면 기어가 올라가고 - 방향으로 내리면 기어는 내려가게 됩니다.

    D 구간에서 옆으로 이동 시켜 +/- 올리거나 내려가며 자동을 걸어줍니다

    노면이 미끄러운 도로에서 제동을 하고 싶을때는 옆으로 밀어서 기어봉을 +/- 표시된 곳으로 이동 시킵니다. 그런 다음 - 방향으로 천천히 기어봉을 움직여 기어를 내리면 됩니다. 그러면 자동차의 엔진에서 기어가 낮아짐으로 인해 공기의 흐름을 내려간 기어만큼 차단하게 됩니다. 

     

    그러면 자동차는 RPM이 비정상적으로 치솟으면서 자동차에 부하가 걸리고 속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그렇게 서서히 기어를 - 방향으로 내리다가 보면 자동차 속도 현저히 줄어들때 풋 브레이크로 완전 정차 시키면 미끄러운 노면에서 자동차의 밀림 없이 제동을 할 수 있게됩니다.

    블랙아이스(Black Ice)에서 자동차 제동하는 방법

     

    이 처럼 사용방법은 이렇게 간단한데 습관적으로 우리는 풋 브레이크를 잡게됩니다.  

     

    엔진브레이크가 자동차 내구성에 안 좋다?!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할 구간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에 부담을 준다는 이유로 엔진브레이크를 일절 사용하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오히려 적절한 제동방법이 자동차 수명을 더 늘릴수 있습니다. 내리막구간에서 풋 브레이크를 장시간 사용하게되면 제동장치의 역할을 못 할때도 있습니다.

    이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들어가보세요.

     

    무엇보다 적잘한 사용이 연비절감, 자동차 수명, 후방 자동차의 스트레스 또한 줄여준다는 사실을 우리는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블랙아이스(Black Ice)에서 자동차 제동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